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항해 99 - 웹개발 종합반 - WIL - 3
    항해 99 2022. 1. 4. 15:47

    1. 배운 내용

    1. 파이썬 기초 문법을 안다.
    2. 원하는 페이지를 크롤링 할 수 있다.
    3. pymongo를 통해 mongoDB를 제어할 수 있다.

    2. 수강 후기

    파이썬, Mongo DB, 스크래핑, 크롤링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고 사용해보았다. 끝에 가서는 음악 사이트의 순위나 곡명 같은 것들을 스크래핑 해보았는데 재미있었다.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직관적인 언어였고 현실에서 쓰는 문장에 가까웠다. 하지만 조건문에서 중괄호로 실행할 내용을 구분하지 않고 하단의 indented된 단락이면 자동으로 종속 된다는 점, 컴파일러 방식이 아닌 인터프리터 방식이라는 점이 낯설게 느껴지긴 했다.

     

    + 스크래핑을 할 때 아래와 같이 강의 예시코드와 내가 직접 짠 코드가 달랐더 것이 기억에 남는다.

    #예시 코드
    rank = tr.select_one('td.number').text[0:2].strip()
    
    #내가 작성한 코드
    rank = tr.select_one('td.number').text.split()[0]

    예시 코드와 내가 작성한 코드 모두 동일한 결과를 출력했다. 하지만 예시의 경우 순위가 만약 몇백 몇천 단위가 된다면 문자열을 어디까지 자를지를 바꾸어 주어야 한다. 반면 내가 작성한 코드는 그럴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두 코드 모두 장단점이 있다고 본다. 순위간에 공백이 있을 경우를 보자면 전자는 순위만, 후자는 그 순위의 앞자리만 출력될 것이다.

     

    코드마다 적재적소에 사용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리팩토링이라는 것을 책으로 까지 다루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좋은 코드를 짤 수 있는 개발자가 되자 :)

Designed by Tistory.